바로가기메뉴
본문바로가기
역동적인 의회 신뢰받는 의회. 도민의 뜻을 대변하여 지방분권과 진정한 자치실현을 위하여 힘을 다하겠습니다.

의장실

말과글

홈 > 의장실 > 말과글
토론마당 게시판 리스트
2017년 문해의 달 기념식 및 학예발표회
작 성 자 비서실 등록일 2017/10/13/ 조   회 148
첨부파일
2017년 문해의 달 기념식 및 학예발표회

 

여러분 반갑습니다.

문해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기 위한 ‘2017 문해의 달 기념식 및 학예발표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언어철학자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나의 언어의 한계가 나의 세계의 한계다’고 했습니다. 사회에는 글자와 숫자를 몰라 너무도 작은 세계에 살아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에게 문해 교육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유네스코가 제정한 문해의 날(8일)이 바로 9월에 포함돼 있습니다.

 

시대적 상황에 의해 배우고 싶어도 배우지 못해 한글을 읽지 못하거나 쓰지 못하는 비문해자가 전 세계적으로 7억5800만명, 우리나라도 27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100세 시대로 접어들수록 국가의 성장과 발전은 평생교육의 수준에 따라 좌우될 수 있습니다. 인생 이모작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면서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평생 교육의 중요성 역시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경쟁력 향상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문해교육은 바로 이러한 평생교육의 출발점으로 읽고 쓰고 셈하는 데 불편함을 겪는 분들이 없도록 하고 지원하는 것이죠. 앞서 말씀드린 평생교육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동력인 것입니다.

오늘 문해의 달 기념식은 문해교육을 통해 새로운 세상과 만난 문해학습자들의 희망과 감동을 나누고 축하하는 자리입니다.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을 환영하며, 우리 도의회 차원에서도 문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 마련과 정책 지원에 앞장서 교육에 있어서 소외되는 사람 없이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기념식과 시상식, 학예발표회를 감사드리며 거듭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 9. 12

전라북도의회의장 황현
목록

전라북도의회 QR코드(http://www.assem.jeonbuk.kr)

PC보안프로그램

  • AhnLab V3 Lite
  • 알약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