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바로가기
역동적인 의회 신뢰받는 의회. 도민의 뜻을 대변하여 지방분권과 진정한 자치실현을 위하여 힘을 다하겠습니다.

의장실

말과글

홈 > 의장실 > 말과글
토론마당 게시판 리스트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 문화기공식
작 성 자 비서실 등록일 2017/12/22/ 조   회 24
첨부파일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 문화기공식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 문화기공식에 함께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무려 10여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전체 복원이냐, 부분복원이냐, 근?현대 건물인 옛 도청사 건물을 보존하느냐를 놓고 오랜 기간 논란 끝에 드디어 옛 도청사 건물을 철거하고 부분복원으로 전라감영 복원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는데요. 오늘 이 행사가 바로 그 출발점입니다.

 

전라감영 복원사업은 단순히 건물을 허물고 짓는 것이 아닙니다. 현 부지는 조선왕조 500년간 호남지방과 제주도를 아우르는 행정과 군사의 중심지였으며 근대화 이후 100여 년간 전북행정의 중심지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가치와 문화를 오롯이 살리고 전주의 더 큰 자긍심과 미래의 희망이 담긴 핵심적 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합니다.

이미 감영 복원을 마친 타 시도의 사례를 보면 문제점이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거울삼아 전라감영은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복원되기를 기대합니다.

 

옛 도청사를 기억하는 도민들께서는 분명 아쉬움이 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라감영의 정통성과 역사성을 계승함과 동시에 갈수록 침체되는 옛 도심을 살리기 위한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복원사업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1천만 관광객시대를 주도하는 전주한옥마을과 풍남문, 남부시장 등과의 연계선상에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면 관광 효과와 옛 도심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쪼록 단계별 복원사업이 성공리에 진행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역사성과 정통성을 담아 복원될 수 있도록 전라감영 복원 재창조위원회와 전라북도, 전주시 등 관계기관이 뜻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7. 11. 16

전라북도의회의장 황 현
목록

전라북도의회 QR코드(http://www.assem.jeonbuk.kr)

PC보안프로그램

  • AhnLab V3 Lite
  • 알약
방문자 통계